대장항문질환 비쥬얼
home > 대장항문질환 > 변비

변비


정의

변비란 변을 보기 어려운 상태라는 이야기입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변비를 여러 가지 의미로 쓰고 있으나 의학적으로 변비는 다음과 같이 정의 합니다.
- 3일이상 변을 보기 어려운 경우 - 변을 볼때 화장실에서 매우 힘이 드는 경우가 25% 이상 변을 보아도 또 보고싶은 기분이 25% 이상 위의 증상이 6개월이상 지속이 되는 경우를 이야기 합니다.

이런 원인에 의한 변비를 이차적 변비라고 하며 원인에 대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원인을 찾을 수 없는 변비를 일차적 변비라고 하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변비입니다. 일차적 변비는 전체적으로 장운동이 떨어져 있는 이완성 변비, 장운동이 항진되어 있지만 변을 밀어내지 못하는 경련성 변비, 장운동은 정상적이지만 직장 항문에 걸려서 배변을 하지 못하는 직장형 변비로 나누게 됩니다.

어떤 종류의 변비인지 알기 위하여 항문 직장기능 검사를 하여야 합니다. 항문직장 기능검사는 대장운동시간 측정, 직장배변조영술, 항문 괄약근 근전도, 항문 음부신경 전달 속도 측정, 항문내압검사 등의 여러 가지 검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검사를 하게 되면 어떤 종류의 변비인지 알 수가 있습니다.


치료

식사요법
먼저 변비를 좋게 하기 위하여서는 식이요법을 시도해 보십시오.
식단에 콩, 보리, 미역, 해조류, 현미밥 등을 위주로 짜도 좋고 시중에 나오는 식이섬유소 제재(콘탑, 뮤타실, 콘론 화이버, 실리움덱스 등)을 사용하여 하루 30그램 정도의 섬유소를 먹도록 하십시오. 섬유소 제재의 양은 하루 6-10그램 정도를 먹으면 기존의 식사와 연결되어 충분한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적어도 하루 8컵 정도의 물을 따로 먹도록 하세요. 배변습관에 관하여서는 매일 반드시 아침식사를 하시고 화장실에 앉아있는 습관을 갖도록 하며 변의가 있으면 체면보지 말고 반드시 바로 화장실에 가도록 하십시오. 위의 식사요법으로 변비가 좋아지지 않으면 특수검사를 하여 변비가 어떤 종류의 변비인지를 검사하여야 합니다.

변비의 치료는 어떤 종류의 변비인지에 따라 각각 다릅니다.
1. 이완성 변비는 초기에 약물치료를 하나 점점 진행되는 경우 대장을 전부 없애는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2. 경련성 변비는 섬유소와 약제를 주로 사용하게 되며
3. 직장형 변비는 수술이나 바이오피드백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완성 변비

이완성 변비란 항문의 운동이 나뻐져서 생기는 병입니다. 아주 나이 많은 사람의 경우의 변비의 원인이며 대장이 노화되어서 생기는 것입니다. 헌데 장을 움직이게 하는 자극성 하제를 반복 복용하는 경우에 장운동세포의 노화가 촉진되어서 젊은 사람에게서도 이완성 변비가 흔히 볼수 있습니다. 시중에서 파는 변비약은 대부분 자극성 하제이며 일시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괜찮으나 장기적(1달 이상)으로 사용하게 되면 대장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가능한 자극성 하제를 적게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완성 변비는 장운동이 적으므로 배가 아프지는 않으며 대장안에 숙변이 많이 생기게 되므로 배가 팽만됩니다. 초기치료는 대장세척 등으로 대장을 비우고 약한 변비약을 사용하여 장운동을 조금씩 돌아오게 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너무 진행된 이완성 변비는 어떤 변비약에도 반응하지 않으므로 결국에는 대장을 전부 잘라내야 합니다.


경련성 변비

경련성 변비란 대장의 운동이 정상이거나 항진되어 있으나 대장끼리의 운동이 조화가 되지 않아서 생기는 변비를 이야기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좌측대장에 국한되어서 대변이 내려가지 않습니다. 대변이 좌측에서 고여있으니 대장이 대변을 내려보내기 위해서 대장운동을 하게 하므로 복통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대변이 가늘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민성 대장염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염이란 대장이 예민하여 복통이 있는 병인데 설사가 주로 같이 동반됩니다. 변비가 과민성 대장염과 동반되는 경우는 있는데 이런 경우가 경련성 변비입니다. 따라서 경련성 변비는 과민성 대장염의 기본적인 치료가 같습니다.

즉 섬유소를 보통사람보다 더 먹어야 하며 스트레스가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반드시 스트레스를 피해야 하며 증상이 매우 심한 경우는 약제를 이용하여 장운동을 완화시키기도 합니다.



직장형 변비

직장형 변비는 직장에서 변이 내려가는 것에 장애가 있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직장과 항문은 배변을 조절하는 기관으로 상당히 예민하고 복잡한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외괄약근이 잘 안열려서 변비가 생기는 경우,내괄약근이 잘 안열려서 생기는 변비, 직장점막이 배변시 접혀서 생기는 장 중첩증, 여자에서 직장과 질벽사이의 벽이 약해져서 배변시 직장에 압력이 올라가면 직장벽이 질쪽으로 밀려들어가서 생기는 직장류 등이 있습니다.
QUICK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