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 비쥬얼
home > 하지정맥류 >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란?

흔히 `힘줄'이라고 이야기하는 `정맥류'는 몸 속에 있는 정상적인 정맥이 확장되고 늘어나면서 구불구불해지는 일종의 혈관 기형입니다.

일반적으로 정맥류는 망가진정맥 내 판막(밸브)으로 인해 심장으로 되돌아가야 할 더러운 피가 중력에 의해 다리에 고여서 생기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항문 부위에도 발생할 수있는데 이 것을 치핵(치질)이라 합니다.

그래서 하지정맥류는 누워 있거나 다리를 들고 있을 때는 그 정도가 경미해 지거나 없어지지만, 서있는 자세에서는 혈관의 압력이 다시 높아져 심하면 지렁이가 지나가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또 장기적으로 피가 고이게 되면 피부염이 발 안쪽에 잘 발생하는 데 이런 경우 미용상 바람직하지 않을뿐더러 점점 심해지면 다리에 정맥염이 생기고 피부가 썩게 됩니다.

초기에 이런 증상이 생기면 꼭 조이는 스타킹으로 어느 정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그러나 정맥류가 심한 사람은 예방만으로 증상의 악화를 막을 수 없고 적극적인 치료가 권장됩니다.
대복재정맥류

서혜부에서 시작되는 주요 표재정맥입니다. 주로 대퇴부 전면 및 내측과 종아리에 가장 발생 빈도가 높은 형태로 반도체 레이저 및 광투시 내시경 절제술로 흉터가 거의 없이 치료될 수 있습니다.

소복재정맥류

무릎 뒤쪽 정강이 부위에서 시작되는 주요 표재정맥입니다. 주로 종아리에 나타나나 간혹 대퇴 측면 및 후면에도 나타나며 이 역시 레이저 및 내시경하 절제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망상정맥류

4mm 굵기의 정맥을 망상정맥이라 하며 대개 정상적으로 존재합니다. 주요 표재정맥의 확장은 아니지만 분산된 소정맥들의 확장상태입니다. 직경이 크기는 2~8mm까지도 될 수 있습니다. 보통의 하지정맥류의 범주에 포함시키기도 합니다. 비수술적 혈관경화요법으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세정맥 확장증

속칭 실핏줄은 굵기가 2mm 이하이며 붉은 색을 띄는 경우를 말합니다. 비수술적 혈관 주사경화요법으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모세혈관 확장증

0.2mm 이하의 아주 미세한 혈관으로 거미줄 모양같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간혹 정맥류 치료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빈번하고 치료는 레이저 및 혈관 주사경화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A
정상적인 일방통행 밸브는 심장쪽으로 혈액이 흐르게 하지만, 다리쪽으로 혈액이 역류되는 것을 막는다.

B
밸브는 정상인데 비정상적으로 정맥크기가 늘어나 밸브가 서로 맞닿아서 혈액이 새어 나온다.

C
망가진 밸브는 혈액의 역류를 막지 못하고, 결국 정맥류가 발생한다.

서 있을 때 망가진 밸브를 통해 피가 밑으로 고이면서 정맥압이 상승되어 여러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혈관의 확장으로 미용상 보기가 흉하고 만성적인 다리통증, 하지 피로감, 무거운 느낌, 저린감, 부종, 야간이 장딴지 경련(쥐가 잘남)이 생길 수 있고 오래되면 주변피부가 헐고 궤양이 생기며 혈전정맥염이 생깁니다.

정맥내 판막은 아래쪽에서 올라오는 혈액이 다시 내려가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판막에 문제가 생기면 역류되는 혈액과 올라오는 혈액이 만나서 소용돌이를 일으키고 그 압력으로 정맥이 부풀게 됩니다. 아무 증상 없이 혈관만 튀어나오는 경우도 있고 피로감, 중압감, 야간근육경련 등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만성 정맥 부전증의 증상인 부종, 피부착색, 복숭아뼈 주변 피부에 잘 낫지 않는 궤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선천적인 원인

유전, 인종, 일차적인 밸브 이상, 밸브 수가 선천적으로 적은 경우, 고령으로 약해지는 경우

후천적인 원인

자세, 비만, 장시간 서있는 직업, 호르몬,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정맥염, 심부정맥 혈전증

임신과 정맥류

많은 논문에 의하면 임신시 정맥류의 발생 가능성이 증가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정맥류가 임신 후 대개 처음으로 발견되고 사춘기 전에는 거의 드물게 나타납니다. 임신시 정맥 혈관벽이 늘어나는 이유는 일차적으로 호르몬 영향입니다. 물론 자궁이 커져 혈관을 눌러서 생길 수 있지만, 시기적으로 자궁이 커지기 이전 즉 임신초기에 정맥류가 발생되고 출산 후 빠르게 없어지는 것을 볼때 임신시 분비되는 호르몬 영향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임신중의 여성호르몬 중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은 정맥확장성을 증가시켜 밸브가 서로 닿지 않아 밸브기능 부전증을 유발하여 정맥류가 생깁니다. 정맥류의 80~90%는 출산 후 산욕기에 없어지므로 정맥류 치료는 출산 후 약 6~12주까지 기다렸다가 없어지지 않으면 그때 치료해야 합니다. 임신기간중 증상이 너무 심해지면 낮에 활동시에는 하지에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하고 밤에는 다리를 신장보다 높은 위치로 올리는 습관을 들여 정맥류의 진행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휴대용(이동식) 혈관 도플러

휴대용 초음파기로 혈류의 흐름을 소리로 나타내는 장비입니다. 소리를 듣고 정맥류의 위치, 심한 정도, 치료범위 등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컬러 도플러 복합 초음파

Duplex Ultrasound(초음파)는 하지정맥류의 진단에 가장 필수적인 검사장비로서 정맥 및 정맥 내 판막의 상태와 역류 등을 소리와 색깔로서 알 수 있게 해주는 장비입니다.

A. 정상적인 방향으로 혈액이 흐를 때 푸른색이다.
B. 혈액이 역류시 붉은 색으로 반전되는 것을 보고, 원인 되는 부위를 정확히 알 수 있다.

광선 정맥혈류 측정기

PPG는 혈관속 적혈구의 적외선 흡수량을 측정하여 정맥기능을 진단하는 기구입니다.

하지정맥류는 치료하지 않고 방치했을 때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암세포 촉진과 정맥류성 피부 궤양이 약 20년간 지속된 환자 중 세계적으로 약 100명 정도 보고되고 있는데 주로 편평 상피암, 혈관육종이 발생된 보고가 있습니다.

부종

만성 정맥부전등시 발목부위에 일차적으로 부종이 와서 피부에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피부염, 피부궤양 등의 이차적인 합병증이 유발됩니다.

피부착색

정맥벽이 약해져서 손상이 오면 적혈구와 철분이 혈관 밖으로 빠져나가 피부에 축적되어 피부색깔이 적갈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울혈성 피부염

특히 여자, 비만, 중년 이후에 정맥류가 지속되면 부종이 심해져서 피부에 영양공급이 안되어 결국 피부염, 습진 등이 발생합니다.

위축성 피부 표백증

피부가 지속적인 혈액순환 장애로 인하여 하얗게 변색되는 경우입니다.

피부궤양

정맥혈의 저류의 마지막 단계로 피부가 괴사되어 움푹 파이게 되어 잘 낫지 않습니다.

QUICK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