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 비쥬얼
home > 하지정맥류 > 치료방법

치료방법

보존적 요법

혈관 주사약물요법이나 수술요법 등과 같이 근본적이고 적극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정맥류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어느 정도 증상을 완화시키고 병의 진행속도를 늦출 수 있는 있어도 근본적인 정맥류치료법은 될 수 없습니다. 여러가지 원인 특히 임신시의 일시적 정맥확장시 경화요법이나 수술요법을 적용할 수 없는 경우와 아주 경미한 초기 정맥류, 정맥류 발생의 예방 그리고 치료 후 재발방지의 목적 등의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일상 생활습관에서 하지정맥류의 방지를 위한 방법들

① 걷기, 가벼운 산행, 자전거 타기, 수영, 에어로빅 등을 통해서 종아리 근육의 힘을 길러 정맥혈이 심장 쪽으로 쉽게 갈수록 해 야 합니다. 메디칼스타킹을 착용 후 운동을 하면 더욱 효과가 큽니다.

②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는 자세를 피해야 합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이면 서서 발 뒷굼치를 힘껏 들어올려 발가락으로 서는 동작을 약 10회씩 반복하면 다리에 고여있는 정맥혈을 위로 쏘아 줍니다.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를 피합니다. 심장으로 돌아가는 대정맥 혈관이 눌리고 구부러져서 혈액순환의 장애를 초래 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③ 시간이 날 때마다 누워서 다리를 심장의 높이보다 위로 올리십시요. 다리에 고여있는 정맥혈이 중력 때문에 상대적으로 밑에 있는 심장 쪽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④ 사우나, 온탕욕 및 더운 날씨에 활동을 피하고, 되도록 차가운 환경이 좋은데, 시원한 냉수욕이 도움이 됩니다. 혈관은 온도에 민감해서 고온시 혈관벽이 늘어나고 커져 고이는 피의 양이 많아지게 됩니다.


정맥류 전용 스타킹

다리를 올리거나 자주 걸어 정맥 순환을 개선시키고 압박붕대나 정맥류용 고탄력 압박스타킹을 착용하여 증상을 호전시키거나 악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의료용 압박스타킹은 착용에 앞서서 질환의 정도에 따른 (예방용, 치료용, 수술 후 관리용 등) 압력의 강도를 선택해야 하고, 체 중 및 신장에 따른 적절한 스타킹의 크기 및 길이를 정해야 합니다. 무조건 탄력 있는 스타킹을 신기만 해서는 오히려 질환을 악 화시킬 수 있습니다. 전문의에 의한 진료 후 착용을 지도 받아야 합니다.


발목에 걸리는 압력이 가장 강하고 위로 갈수록 감소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그 압력 차이로 다리 밑에 쏠리는 정맥혈을 심장으로 원활히 돌려 보내주고, 정맥혈의 역류를 방지합니다. 따라서 의료용 압박스타킹의 선택은 전문적으로 처방되어 신중하게 착용을 해야 하므로, 시중의 일반 스타킹이나 의료기상가에서의 개인적인 선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혈관경화요법

일반 주사기를 사용하여 정맥내로 혈관 경화제를 주사하여 혈관내 막을 손상시켜 혈관내부를 막히게 함으로써 혈관기능을 상실시키는 방법입니다. 딱딱해진 혈관은 시간이 지나면서 천천히 없어지게 됩니다.

주로 4mm 이하의 망상정맥류나 거미줄처럼 생긴 모양의 파랗고 빨간 거미양정맥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혈관경화요법을 시행받으면 원래 혈관이 있던 자리를 따라 피부에 과색소 침착이 일어나 색깔이 변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갈색으로 보이는 이 피부변색은 시간이 지나면서 좋아집니다. 병의 심한 정도에 따라 치료 횟수가 결정되며 치료종결까지 2~3회 병원을 방문하시게 됩니다.

A. 치료전 정맥류

B. 주사기를 이용해 혈관경화제를 주입 후 6주 경과

C. 경화요법 후 2년 경과로 깨끗하게 치료되고 재발이 없음

보행(외래)정맥절제술

갈고리를 이용해 아주 작은 절개창을 통해서 정맥류를 제거하는 모습으로 밖으로 절제되어 나와 있는 정맥입니다.

보행정맥절제술은 비정상적으로 늘어는 정맥을 3mm 이하의 작은 절개를 통해 특수한 갈고리(hook)로 꺼내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외래에서 수술하며 수술 후 환자가 바로 걸어다닐 수 있다 하여 '보행'이란 말이 붙었습니다.

통상의 정맥절제술과 다른 점은 절개 길이가 작아 흉터를 최소화한다는 점과 작은 구멍을 통해 정맥을 찾고 끄집어내야 함으로 특수한 갈고리 기구를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광범위 발거술

판막이 망가진대복재 정맥을 기구를 이용해 직접 광범위하게 직접 절제하는 방법으로 흉터가 많이 남고 출혈이 있어 요즘은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성공적으로 치료만 된다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무릎에 절개창을 통하여 병변이 있는 정맥내로 기다란 스트립퍼(와이어)를 서혜부까지 밀어 넣고, 그 부위에 절개를 하여 정맥을 스트립퍼에 고정시킨 후 무릎쪽으로 잡아당기면서 정맥을 절제하는 과정입니다.

반도체 혈관레이저 요법

정맥류를 비수술적 요법으로 최신 반도체 다이오드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법입니다.

정맥내에 0.4~0.6mm 굵기의 아주 가는 광섬유를 넣어서 혈관내벽에 레이저를 직접 조사하여 혈관 벽을 강화시키는 방법입니다. 그러므로써 혈관 내부가 섬유화되어 막히면서 혈액의 역류를 차단시키는 방법입니다.

또한, 항문 정맥류에 색소를 침착시킨 후 레이저를 쏘아 수술 절개 없이도 치핵을 치료할 수 있는 최신치료요법으로 본원에서 주로 사용하며 효과가 아주 뛰어난 방법입니다.

이 시술의 장점으로는 기존의 많은 절개창을 이용해 정맥을 직접 절제함으로써 생기는 흉터가 많이 생기는 단점을 피하며, 레이저를 이용시 거의 흉터가 없고 시술하는 방법이 비교적 간단하며 바로 걸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정맥류 변화가 심한 환자에서 혈관 레이저 후 무릎이하 부위는 광투시 내시경 정맥절제술 및 혈관경화요법이나 보행성 정맥절제술을 동시에 또는 시간차를 두고 같이 하게 되면 아주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광투시 내시경적 정맥절제술

심한 정맥류의 경우는 원인되는 혈관과 병든 혈관을 모두 제거해야 하는데 하나씩 전부 제거하려면 장시간이 소요되고 흉터도 많이 남게 됩니다. 또한, 서있을 때는 정맥류가 잘 보이다가 치료시 침대에 누워 있으면 보이지 않아 완전절제가 안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최신 기법으로 아주 적은 피부 절개창을 통하여 피부밑에 내시경을 넣어 빛을 비추게 되면 아주 작은 혈관까지 훤하게 밖으로 보이게 되어 전동형 절제기로 간단하고 빠른 시간에 모든 정맥류를 완전하게 절제할 수 있는 최신장비가 Trivex입니다.

  1. 레이저 광섬유를 혈관내로 넣는다.
  2. 레이저 빔을 발사하면서 혈관벽을 경화응고 시킨다.
  3. 점차적으로 광섬유를 후진시키면서 정맥류벽이 서로 붙어 경화되어 혈관내강이 좁아지고 막혀서 치료된 모습

QUICK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