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항문질환 비쥬얼
home > 대장항문질환 > 항문질환 예방법

항문질환 예방법

항문을 깨끗이 할 것
항문이 지저분하면 가렵거나 불쾌해지며 항문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항문이 불편하시면 배변후에 따뜻한 물로 닦아 주십시오. 따뜻한 물로 씻으면 항문 괄약근이 이완되면서 혈액순환이 잘 되어 치질 예방에 좋습니다.
변을 부드럽게 하는 식품
야채류 - 양배추, 배추, 무우, 시금치, 고사리
구근류 - 고구마, 감자, 토란 콩종류 - 콩, 팥, 완두콩, 강남콩
과일류 - 사과, 배, 포도, 수박, 살구
해초류 - 김, 다시마, 미역, 바닷말
변비나 설사는 빨리 치료를 받을것
변비나 설사는 항문 위생에 매우 나쁘며 항문에 손상을 주기 쉽습니다. 변비가 심하면 작은 치질도 증세가 악화되고 수술 후의 재발의 원인이 되기도합니다.
허리나 엉덩이를 따뜻하게 할것
허리나 엉덩이가 찰 경우엔 항문의 혈액순환이 나빠져서 좋지 않습니다. 찬곳에 앉는 것을 금하고 항상 엉덩이를 따뜻하게 해주십시오.
배변시간을 가능한 짧게 할것
변이 마려우면 절대 참지 말고 바로 화장실로 갑시다. 대부분 변은 30초 이내에 나옵니다. 그후 약 30초 정도에서 잔여대변이 23회로 나누어 나옵니다. 따라서 그 이상 변기에 앉아 있는 것은 치질을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앉아서 34분이 지난후엔 일어서십시오. 조금 덜 누었다고 생각되면 일단 일어선 후 다음에 또 보십시오.
매일 따뜻한 물로 샤워할것
매일 따뜻한 욕조에 누워서 목욕을 하는 것은 항문위생에 매우 좋습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청결하게 되므로 최고의 예방법입니다.
장신간 앉거나 선채로 일하는 걸 피할것
치질은 항문의 지나친 압력에 의해 악화됩니다. 장시간 앉아서 운전을 하거나 일을 하는 경우엔 항문 질환 특히 치질에 걸리기 쉽습니다. 12시간 후에는 누워서 한 5분정도 휴식을 취하거나 가벼운 체조 등을 해주면 좋습니다. 골프나 역도 등 복부의 압력을 지나치게 가하는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생각,겨자등 자극적인 음식을 피할것
술은 항문에 절대로 좋지 않습니다. 고추가루, 생강, 겨자 등은 소화되지 않고 설사를 잘 일으키므로 배변시 항문주위를 자극하여 울혈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니 삼가하십시오.
굳은 변을 피할것
항문에 이상이 있는 분은 변을 무르게 하여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짧은 시간 내에 배변을 하기위해서는 너무 단단하거나 묽은 변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변이 나오지 않는 분은 거침없이 많이 먹어주고 특히 채소나 과일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항문이 불편한 분일수록 더 많이 먹어서 대변을 충분히 보셔야 합니다
잘못된 치료는 금물
대개 항문질환 환자의 10명중 약 2명은 입원수술하고 3명 정도는 통원치료로 가능하며 나머지 5명은 항문위생을 잘 지킴으로써 예방이 가능합니다.
QUICK
△ TOP